구경가기 : https://about.instagram.com/ko-kr/blog/announcements/introducing-threads-app
Threads는 Meta의 Instagram-Twitter 하이브리드로, 발표 당시 혼란과 회의적인 반응을 받은 플랫폼이에요. 그러나 출시된 지 몇 시간만에 3천만 명이 가입하며 잠재력을 증명했습니다.
Threads는 트위터를 대체하기 위한 노력에서 많은 경쟁을 겪어야 할 것으로 보여져요. 지난해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플랫폼을 인수한 이후로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Threads는 정교한 기술과 이미 사용자가 많은 Instagram과의 강력한 연계를 통해 큰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대규모 광고주들에게 좋은 품질의 모더레이션을 제공하여 호평을 받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 플랫폼은 Twitter의 현재 약점과 기술적인 문제로 약화된 상황에서 등장하였습니다. 머스크가 최근에 발표한 무료 Twitter 계정의 하루 트윗 조회 제한은 조롱을 받았는데, 이런 기술적인 문제와 뉴스 주간이 겹쳐서 Threads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Northeastern 대학교 언론 및 미디어 혁신 학부의 교수인 존 위비는 "갑자기 Meta가 마이크로블로깅에 참여한다고해서 사람들이 실제로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이라는 게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위비 교수는 트위터를 위해 컨설턴트로 일한 경험이 있는 인물입니다.
Instagram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Threads는 다른 트위터 모방 플랫폼들과 비교했을 때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미 Instagram에 사용자 풀이 존재하며, 이 사용자들이 Threads에 진입하면서 Instagram에서 이미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을 동일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Meta의 지원을 받는 Threads는 Mastodon과 같은 자원 봉사형 네트워크와 경쟁할 수 없는 엔지니어 팀을 보유하고 있고, 또한 사용자들은 Threads를 직접 Instagram 스토리에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Instagram 총괄 책임자인 아담 모세리의 어제의 글에 따르면 Threads는 나중에 Mastodon의 프로토콜인 ActivityPub을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Threads를 떠나거나 앱이 종료될 경우 팔로워들을 다른 서비스로 이동시킬 수 있게 되요.
하지만 Threads는 현재 Twitter가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제공할 수는 없는 상황이에요. 가입하려면 Instagram 계정이 필요하고, Threads 플랫폼은 유럽 연합에서 이용이 불가합니다. 피드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과 알고리즘에 의해 선택된 게시물의 혼합으로 기본 설정되며 DM 기능은 없으며, 피드의 순서도 시간순이 아닙니다. Threads에는 트렌딩 토픽 섹션이 없으며, 검색 기능은 계정만 표시하고, 현재까지 광고가 불가해요.
지난 아침 주크버그의 Threads가 로드되지 않은 것 빼고는 Threads는 대체적으로 원활한 출시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습니다. 여전히 마이크로블로깅은 일관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동시에 Threads는 Twitter의 평판이 흔들리는 가운데 Meta의 브랜드를 높일 기회이며, Twitter를 떠난 광고주들을 노릴 수 있습니다.
호주 커튼 대학교 인터넷 연구 교수 타마 리버라는 "커뮤니티와 개인에 대한 보호 기능이 확실히 확립된다면, 그들은 분명 경쟁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며 "Threads가 현재 Twitter의 독점을 대체한다면, 이 플랫폼은 머스크의 위치를 빼앗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