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주간의 광고 끝에 론칭한 Porsche의 첫 번째 NFT 컬렉션이 굴욕적인 엔딩을 맞았고, 16%의 빈약한 판매율을 기록하며 커뮤니티 반발을 불러일으켰어요.
민팅 실패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하기의 두 가지 요인이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1) 7,500개 컬렉션의 높은 가격 (각각 0.911 ETH 또는 약 $1,412)
(2) Porsche 팀의 열악한 커뮤니케이션
Twitter 사용자 @spvce_는 지금까지 "Web2 회사의 최악의 Web3 프로젝트"라 설명했고, 포르쉐의 소비자를 이해하지 못한 접근 방식이 궁극적인 실패로 이어진 방법이라며, 토큰에 활용성이 전혀 없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2차 마켓에서 가격 하한선이 2.9 ETH로 치솟았지만 많은 온라인 계정에서 Porsche의 Web3 진출을 냉소적인 현금 확보로 비판하며 하락했어요.
이 사례는 포르쉐와 같은 럭셔리 브랜드도 NFT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 없이 진입한다면, 실패할 수 있다는 교휸을 남깁니다.
적절한 가격에 맞는 혜택을 구성해야 한다.
NFT 수집가들은 Drop을 위해 기꺼이 큰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음을 보여 주었지만 현재의 시장 암흑기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가격에 민감한 상황임을 보여주기도 했어요. Porsche NFT는 높은 가격 때문에 흥행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포르쉐는 향후 이벤트 및 독점 상품에 대한 혜택에서도 긍정적인 이점을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높은 가격에 자산을 판매하려는 브랜드는 Friends with Benefits DAO 또는 McLaren의 MSO LAB 디지털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TakeHennessy의 "Café 11" 멤버십과 같이 인센티브를 고려해야 합니다. Porsche의 NFT가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혜택이 포함된 멤버십 카드와 같은 인센티브로 이루어졌다면 커뮤니티에서 성공했을 확률이 더 높았겠죠.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다.
포르쉐 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여러 가지 불만을 일으켰어요. 브랜드의 직접적인 응대 부족으로 고객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수요가 줄었어요. 출시에 대한 광범위한 비판에 대응하여 Porsche의 공식 Twitter 계정은 두 개의 트윗을 게시했습니다. 먼저 공급이 중단되고 민팅이 중단될 것이라고 말한 다음 한 시간 후에 민팅이 여전히 오픈되어 있으며 12월 1일에 마감할 것이라고 공지했어요. 그런데 1월 25일에는 또 '홀더분들과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이 너무 기대가 된다'며 트윗을 게시했고, 위의 두 트윗을 삭제했어요.
NFT 애호가들은 포르쉐의 일관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과 민팅을 조기에 중단하기로 한 결정을 강렬히 비난했는데요, Rug Radio의 공동 CEO인 Farokh Sarmad는 트위터에서 “@eth_porsche를 운영하는 사람은 @Porsche 브랜드에 도움이 안된다. 커뮤니티와는 자주 소통하고 소비자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수렴해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코멘트했어요.
독단적으로 해내려고 하지 말아라
전통적인 명품 브랜드의 경우 Web3 전문가와의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NFT 시장과 같은 새로운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은 특히 어려워요. Porsche의 커뮤니티와 NFT 전문가 모두 Web3 전문가 없이 프로젝트에 접근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브랜드를 비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는 마케팅에 인색하고 모호하고 불분명한 공지를 발표하여 가장 열렬한 NFT 유저들을 당황하게 만들었죠.
포르쉐 NFT 컬렉션에 대한 변경 또는 개선에 대한 공식 뉴스는 대기 중이에요. Porsche의 목표가 광범위한 소비자층을 끌어들이고 심지어 NFT 공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것이라면 이번 드롭은 두 목표 중 하나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보여요.